인지행동지도사

인지행동지도사

자격등급

인지행동지도전문가 직무내용

긍정적 행동지원에 근거한 행동수정 이론과 기법을 통해 문제행동 및 사회적 부적응 행동을 친사회적 행동으로 변화시키며, 정신지체, 자폐, ADHD, 학습장애 및 학습 부진 등의 문제를 가진 아동청소년들에게 인지학습적인 개입을 통해 학업적 성취도를 높이도록 하는 치료교육적 중재하는 것으로 사회복지관이나 전문센터 등에서 위 업무를 수행하는 것을 직무내용으로 한다.

인지행동지도사 등급별 역할

긍정적 행동지원에 근거한 최근의 행동치료 이론과 기법을 행동지원이 요구되는 개별대상에게 적용, 중증 문제행동 및 사회적 부적응 행동을 치료하여 친사회적 행동으로 변화시키며 관련자 교육 및 수퍼비전 등을 진행할 수 있는 전문가.

전문가 급 : 인지행동지도사의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전문가의 경우 풍부한 실무 능력을 가지고 1,2급을 이론적으로 교육하고 실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수퍼비전을 제공할 수 있음

1, 2급 전국의 장애아 통합어린이집, 장애전담어린이집, 장애인 종합복지관, 특수학교, 기타 사회 현장에서의 자폐장애, 주의력 경함 과잉 인지행동 등과 관련된 정서행동문제를 가진 개별 대상에 대한 현장중심의 친 사회적 행동변화에 중점을 둔 행동치료, 행동지원, 행동발달 교육적 행동중재와 관련된 일체의 직무를 수행, 필요에 따라 전문가급의 수퍼비전 및 도움을 받을 수 있음.(필요에 따라 2급은 1급의 수퍼비전 등의 도움을을 수 있음)

 

인지행동지도사 등급별 응시자격

인지행동지도사 전문가

1) 박사(수료)이상 관련전공자로 현장경험 5년 이상 대학 강의 경력자(기타 학회장이 인정하는 전문 자격을 갖춘자)

2) 본 학회의 정회원 자격을 갖춘 자(자격기본 공통요건)

인지행동지도사 1

1) 관련분야를 전공한 석사이상(수료자포함) 소지자로서 본 학회가 주관하는 교육과정 이수자

2) 본 학회의 정회원 자격을 갖춘 자(자격기본 공통요건)

인지행동지도사 2

1) 관련분야를 전공한 4년제 학사학위 소지자로서 본 학회가 주관하는 교육과정 이수자

2) 본 학회의 정회원 자격을 갖춘 자(자격기본 공통요건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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